미국 산타모니카에 위치한 구글의‘X 프라이즈 재단’은 달에 탐사 로봇을 보내는데 성공하는 개인 및 기업에게 총 232억 원에 달하는 상금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 콘테스트는 오는 2012년까지 참가자들이 달에 로봇을 보내 최소 500미터를 이동, 각종 영상과 스틸 사진을 찍어 다시 미국에 전송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이 같은 기본 과제를 가장 빨리 달성하는 참가자는 그랑프리 상금으로 2000만달러를 거머쥐는 행운을 누릴 수 있다.
이밖에 *5000미터 이상 장거리 탐사 *아폴로 우주선 등의 인공물 발견 *얼음 발견 *달에서 하룻밤(지구의 14.5일) 보내기 등의 추가 임무를 완수하면 500만달러의 보너스가 지급된다.
엑스 프라이즈 재단의 피터 다이어맨디스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콘테스트는 인류 발달을 촉진할 당대의 위대한 도전의 하나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구글의 공동창업자인 래리 페이지는 "야심에 찬 탐험가들이 머지않아 우리 모두에게 달에서의 가상경험을 제공해 줄 것으로 희망한다"며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구글의 X프라이즈재단은 과거 민간을 대상으로 우주비행 콘테스트를 실시해, 미 국 벤처기업이 설계한 우주선이 지난 2004년 상금 1천만 달러를 수상했다.
우주공학 전문가들은 기술적으로는 큰 문제점이 없을 것이라면서, 상금으로 비용을 충당할 수 있도록 저렴한 탐사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과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존스 홉킨스 대학의 달 전문가인 폴 스퍼디스 교수는 "민간 차원의 달 탐사가 불가능하다고 할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관련 홈페이지
Google Lunar X PRIZE 안내 번역문
차세대 우주 레이스를 장려하기 위해 Lunar X PRIZE를 후원하는 Google
우승자에게는 3천만 달러의 상금 수여
캘리포니아 주 산타 모니카, 2007년 9월 13일 – X PRIZE 재단 및 Google Inc.(나스닥: GOOG)는 오늘 3천만 달러라는 막대한 상금이 걸린 달을 향한 로봇 레이스 'Google Lunar X PRIZE'를 발표했습니다. 이 행사를 위해 전 세계의 민간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자금을 마련하여 로봇 탐사선을 달에 착륙시키는 경쟁에 돌입하게 되며, 이 로봇 탐사선은 달 표면에서 최소 500미터를 탐험하고 동영상, 이미지 및 데이터를 지구로 전송하는 것을 비롯한 여러 가지 임무를 완수할 수 있어야 합니다.
Google Lunar X PRIZE는 전 세계의 엔지니어 및 기업가에게 저가의 로봇 우주 탐사 방법을 개발하도록 장려하는 최초의 국제적인 행사입니다. 비궤도형 민간 우주비행에 1천만 달러의 상금을 내걸었던 Ansari X PRIZE로 잘 알려진 X PRIZE 재단은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최대 난제 중 일부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비영리 교육 상금 수여 기관입니다.
X PRIZE 재단의 회장 겸 CEO인 Peter H. Diamandis 박사는 “Google Lunar X PRIZE는 전 세계의 기업가, 엔지니어 및 공상가들이 전 인류의 이익을 위해 달 표면 연구를 재개하도록 장려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여러 팀이 구성되어 새로운 로봇 및 가상 실존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며, 이로 인해 우주 탐사 비용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믿습니다."라고 말합니다.
Diamandis 박사는 “Google이 행사의 상금을 지원하고 타이틀의 공식 명칭에 이름을 올림에 따라 혁신적인 접근 방식과 글로벌 참여에 대한 우리의 열망이 충족되었습니다. Google 팀과 공동으로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우리는 이 역사적인 민간 우주 레이스를 모든 가정과 교실에서 지켜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자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달 탐사 소개
1960년대에 미국과 구 소련은 달을 향해 초강대국 간의 역사적인 레이스를 벌였습니다. 이 덕분에 총 12명이 달 표면을
탐사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초기 달 탐사 시대는 1972년 12월에 대단원의 막을 내렸고 아폴로 17호의 선장 Gene
Cernan과 Harrison Schmitt 박사는 달을 밟은 마지막 사람이 되었습니다.
달 탐사 2기라 할 수 있는 Moon 2.0의 목표는 단순히 달에 가서 '깃발과 발자국'을 남기고 오는 것이 아니라 달에 머무르는 것이 목표입니다. 달은 나머지 태양계 전체로 나아가는 데 있어 디딤돌 역할을 하며 에너지 자급자족 및 기후 변화와 같이 현재 지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시급한 몇 가지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 각국 정부는 달 탐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미국, 러시아, 중국, 인도, 일본, 유럽 국가의 자국내 우주 탐사 기관들이 향후 10년 이내에 달에 탐사선을 보낼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는 지구에서 24,000마일(38,400킬로미터) 떨어진 정지 궤도에 있는 통신 위성 할로까지가 민간 기업의 한계입니다. Google Lunar X PRIZE는 민간 기업들이 현재의 한계를 10배 넘어서는 이 위대한 탐사 작업에 도전하여 참여할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상금 소개
• 3천만 달러의 상금은 그랑프리(2천만 달러), 2등 상금(5백만 달러) 및 보너스 상금(5백만 달러)으로 나뉘어집니다.
그랑프리를 수상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으로 자금을 마련하여 제작한 우주선을 발사하여 달에 안전하게 착륙시킨 후 달 표면에서 최소
500미터를 탐사하고 동영상, 이미지 및 데이터를 지구로 전송하는 데 성공해야 합니다. 그랑프리 상금은 2012년 12월
31일까지는 2천만 달러이고, 그 이후부터 2014년 12월 31일까지는 천오백만 달러로 줄어듭니다. 2014년 12월 31일
이후로는 Google과 X PRIZE 재단에서 따로 기한을 연장하지 않는 한 행사가 종료됩니다. 2등 상금을 수상하기 위해서는
우주선을 달에 착륙시킨 후 탐사를 진행하여 데이터를 지구로 전송해야 합니다. 2등 상금은 2014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며,
그 이후로는 Google과 X PRIZE 재단에서 따로 기한을 연장하지 않는 한 행사가 종료됩니다.
• 보너스 상금은 5,000미터 이상 장거리 탐사, 아폴로 하드웨어 등의 인공물 발견, 수빙 발견, 달에서 하룻밤 무사히
보내기(달의 하룻밤은 지구의 약 14.5일에 해당) 등의 추가 임무를 완수할 경우에 받을 수 있습니다. 행사에 참여하는 달 탐사
우주선은 고화질 동영상 및 스틸 사진 카메라를 갖추고 이미지와 데이터를 지구로 전송하게 됩니다. 해당 이미지 및 데이터는
Google Lunar X PRIZE 웹사이트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됩니다.
달을 선택한 이유
최근 갤럽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2/3(68%)가 다시 달에 가서 그곳에서부터 새로운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합니다. 달 탐사의 몇 가지 실용적인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태양계 및 그 너머 세계까지 탐사 가능 - 우주 탐사에 많은 비용이 드는 이유는 무거운 우주선 및 추진체를 지구의 강력한
중력장 밖으로 발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각종 물질의 보고라 할 수 있는 달 토질의 중량은 산소가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산소는 로켓 추진체 중량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중력도 약하기 때문에 달은 우주로 향하는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달은 지구를 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 NASA와 미국 에너지부는 지구에서 사용할 풍족한 양의 청정 태양 에너지를
우주에서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30년 넘게 실험해 왔습니다. 그 기술은 체계적으로 정립되었지만 지구의 강력한 중력장 밖으로
재료를 발사하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구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우주 건설에 달의 물질을
사용할 수 있다면 이산화탄소 없이 또는 생물권을 위험에 빠뜨릴 염려 없이 24시간 내내 청정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지구의 지질학적 과거를 알아낼 수 있음 - 아폴로 우주 비행사들이 가져온 달의 암석 및 기타 정보를 토대로 현재 과학자들은
행성 규모의 물체와 초기 지구의 충돌로 인해 달이 생겨났다고 믿고 있습니다. 따라서 달을 탐사하는 것은 고대 지구의 유물을
탐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우주에 대해 보다 깊이 연구할 수 있음 - 달은 대기의 방해를 받지 않고 천문을 관측할 수 있는 거대하고 안정적인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달의 반대편은 지구의 라디오, TV 및 데이터 브로드캐스트 소음이 닿지 않는 태양계의 '조용한'
곳입니다. 달 자체가 이러한 보호막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달 반대 편에 라디오 망원경을 설치하면 우주의 근원으로부터 오는
에너지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기술 및 장치의 개발 가속화 - 달은 아마도 가까운 미래에 우리가 직면하게 될 가장 위협적인 환경이 될 것입니다. 이
환경에서 생존하고 탐사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이 불가피합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대부분 지구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 자료는 현재 www.googlelunarxprize.com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교육 관계자는 이 사이트에 가입하여 정기 업데이트, 학급 계획 및 팀 뉴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전략적 제휴
• 이 새로운 경쟁을 지원하는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가이자 X PRIZE 재단 위원인 Elon Musk가 운영하는 Space Exploration
Technologies(SpaceX)는 본 행사의 1순위 발사용 로켓 공급업체로 경쟁에 참여하는 팀에게 자사의 Falcon
발사용 로켓에 대해 10%의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SETI Institute에서 운영하는 Allen Telescope
Array(ATA)는 달에서 지구로 보내는 통신에 대한 1순위 다운링크 공급업체로 지원 팀에게는 무료로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세인트루이스 과학 센터(Saint Louis Science Center)는 재단의 공식 교육 파트너로서 국제 박물관 및 과학 센터 네트워크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합니다.
•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 있는 International Space University(ISU)는 국제 팀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공정한 판정 위원회를 진행합니다.
X PRIZE 재단 소개
X PRIZE 재단은 비영리 교육 상금 수여 기관으로서 전 인류의 이익을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Google Lunar X PRIZE는 이 재단의 설립 이후 발표된 세 번째 행사입니다. 2004년, 전설적인 항공기
설계자 Burt Rutan과 Microsoft 공동 창립자인 Paul Allen이 이끄는 Mojave Aerospace
Ventures가 세계 최초의 민간 우주선을 제작 및 비행하여 1천만 달러의 Ansari X PRIZE를 수상했을 당시 X
PRIZE 재단은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X PRIZE 재단은 그 이후 우주 탐사로 사업 분야를 확장했습니다.
2006년, X PRIZE 재단은 유전공학 분야의 Archon X PRIZE를 발표했습니다. 1천만 달러가 걸린 이 경쟁에서는
10일 이내에 100개의 휴먼 게놈을 배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팀이 우승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게놈 배열 비용이 줄어들고
개인에게 맞춤형 의료 서비스가 제공되는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쟁을 통해 혁신을 이끄는 선도적인 모델로 널리
인정 받고 있는 X PRIZE 재단은 앞으로도 생활 개선, 기회 균등 및 지속 가능성 부문에서 해결책을 도출하기 위한 새로운
행사를 계속 개최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xprize.org 사이트를 참조하거나 press@xprize.org로 메일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Google, Inc. 소개
Google의 혁신적인 검색 기술은 매일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과 정보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1998년 스탠포드대 박사
과정에 있던 Larry Page와 Sergey Brin이 설립한 Google은 현재 모든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 최고의 웹사이트로
손꼽힙니다. Google의 타겟팅 광고 프로그램은 모든 규모의 기업에게 측정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용자의 전체적인 웹
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Google의 본사는 실리콘 밸리에 있으며 아메리카, 유럽 및 아시아 전역에 사무소를 두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google.co.kr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Google은 Google Inc.의 상표입니다. 기타 모든 회사명 및 제품명은 해당 업체의 상표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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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영합니다!
X PRIZE 재단은 2004년 Ansari X PRIZE를 통해 비궤도형 우주 비행에 대해 1천만 달러를 수여함으로써 민간 우주 비행의 혁명을 이끌어 냈습니다. 이제 Google과 손잡고 더 멀리 나아가려 합니다.
X PRIZE 재단은 우주 개발의 상용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Google Lunar X PRIZE는 정부 차원 이외에는 수행된 바가 없던 임무인 '로봇 우주선을 달에 안착시키고 표면을 탐사'한다는 업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전 정신이 강한 민간 기업입니다.
달은 우주로 향하기 위한 디딤돌이라 할 수 있으며 지구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달 탐사 및 개발은 우주과학의 발전을 가져다 줄 것이며 인류는 새로운 세상으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Google Lunar X PRIZE를 통해 새로운 우주 혁명을 위한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며, 달을 궁극적으로 전 인류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지구 최고의 자산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Google Lunar X PRIZE는 달, 우주 그리고 지구의 미래에 대한 인류의 생각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합니다.
새로운 우주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저희와 함께 우주로 나아가지 않으시겠습니까?
X PRIZE의 창립자 및 Google의 환영 메시지
X PRIZE 창립자 Peter H. Diamandis 박사
인류가 최초로 달 탐사를 시작한지 수십 년이 지났지만 달 탐사가 중단된 지금 국가적인 차원에서 달 탐사가 진행되려면 앞으로 6 - 8년은 족히 걸릴 것입니다. 그러나 그때가 되도 여전히 상당한 비용이 소요될 것이며 일반 대중의 참여는 전무할 것으로 보입니다.
Google Lunar X PRIZE는 전 세계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참여를 유도할 민간 주도의 달 탐사 여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주 탐사를 가속화하여 전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우주로 삶의 영역을 확장한 후 인간의 삶의 질은 놀라울 정도로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인 목표는 에너지 자급자족 및 기후 변화와 같이 현재 지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시급한 몇 가지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우주에서 찾는 것입니다.
X PRIZE 재단은 Google을 능가하는 스폰서 겸 파트너는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지의 세계를 인간의 삶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고자 하는 공통된 염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실현할 목적으로 참여한 개인들로 구성된 소규모 조직이 저렴한 비용으로 놀라운 업적을 이룰 것이라 확신합니다.
민간 우주 비행의 가능성은 Ansari X PRIZE를 통해 이미 입증된 바 있습니다. 이제 우주 비행을 향한 사람들의 꿈과 열망을 실현시켜 줄 수 있는 새로운 산업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Google Lunar X PRIZE를 통해 우리는 소규모 기업, 민간 그룹 및 대학들이 달 또는 그 너머의 세계를 탐사할 수 있는 상용 탐사 및 개발의 시대를 이끌어 나가고자 합니다.
Google의 지원과 비전 그리고 용기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앞으로 Google과 함께 달 또는 그 너머의 세계까지 탐사하기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Google 공동 창업자 - Sergey Brin
Google Lunar X PRIZE에 참여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Google은 기업가 정신을 믿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야심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번 작업에 대해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Google을 창립할 당시만 해도 인터넷에서 모든 것을 찾아낸다는 웹 검색엔진이라는 개념은 상상조차 불가능한 것이었지만, 이제는 Google을 비롯하여 많은 업체들이 웹 검색엔진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Ansari X PRIZE가 처음 재정되었을 때만 해도 민간인이 우주여행 사업에 뛰어든다는 것은 상상조차 불가능한 것이었지만 이제는 가능합니다.
현재 우리는 상업 조직이 국적을 초월하여 달 탐사를 재개한다는 이 멋진 모험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Google이 그 일부로 참여할 수 있게 된 데 대해 무척 기쁘게 생각합니다.
미디어 배경 설명
1919년 프랑스의 부유한 호텔 소유자인 Raymond Orteig는 뉴욕과 파리 간 최초의 논스탑 비행에 2만 5천 달러의
상금을 내걸었습니다. 1927년 Charles Lindbergh가 Spirit of St. Louis라는 단발식 Ryan
비행기를 개조하여 이 상금을 거머쥐었습니다. Orteig가 내건 2만 5천 달러를 획득하기 위해 9개 팀이 쏟아 부은 돈은
4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Lindbergh의 비행이 인류에 미친 영향을 오늘날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다음 사실들을 통해 하나의
상금 수여 행사가 비행기를 비롯하여 세상 자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1926년부터 1929년까지 3년의 기간 동안 미국 항공기 이용 승객 수 5,782명에서 173,405명으로 증가
• 1927년 1년 동안 미국 내 비행사 면허시험 응시율 300% 증가, 허가된 비행기 수 400% 증가
• Lindbergh가 역사적인 비행을 했던 해에 미국 전체 인구의 1/4이 Spirit of St. Louis를 직접 관람
• 오늘날 항공 산업의 규모는 3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
Orteig상을 통해 영감을 얻은 X PRIZE는 경쟁을 통해 혁신을 이끌어 내기 위해 1996년 3명의 승객을 태운 우주선을 2주 내에 2회에 걸쳐 우주 상공 100km까지 보내는 최초의 팀에게 1천만 달러의 상금을 제공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행사는 나중에 Ansari X PRIZE로 명명되었으며 이 비궤도형 우주 비행을 위해 7개 국가의 26개 팀이 참여하여 1천만 달러를 차지하기 위해 1억 달러 이상을 쏟아 부었습니다. 2004년 10월 4일 Ansari X PRIZE는 Mojave Aerospace Ventures에게 상금을 수여하며 민간 우주 비행 혁명의 시작을 알렸으며 자선사업 분야에 있어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경쟁을 통한 혁신 창출
X PRIZE는 다음과 같은 3가지 기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규모 상금 수여 행사입니다.
1) X PRIZE는 어려운 문제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고 창조적으로 사고하여 진정한 혁신을 창출해 내는 민간 부문 참가자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2) 해결책은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X PRIZE 행사에는 측정 가능한 달성 기준이 있으며 혁신적인 해결책은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상금의 수여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기술적 변화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3) 행사를 통해 막대한 지식 및 자본이 투입됩니다. X PRIZE 행사는 국가 및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전 세계 사람들로
하여금 현 시대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필요한 지식과 자본을 투자하게 만들 것입니다.
X PRIZE 재단은 Ansari X PRIZE를 통해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대해 상금을 수여함으로써 기업가들이 상금의 10배가 넘는 금액을 투자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최소 100회의 후속 투자 및 사회적 이익이 뒤따르는 자선사업 모델을 정립했습니다.
X PRIZE 재단은 동기 부여 행사를 통해 삶을 개선하고, 평등한 기회를 창출하며, 새롭고 소중한 발견을 이끌어 냄으로써 전 세계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사업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X PRIZE 재단은 절차, 지식, 구조 등의 한계로 인해 투자와 혁신이 제한되는 분야인 교육, 국제 개발, 생명과학, 에너지, 환경, 탐험 등의 분야를 위한 행사의 개최를 검토 중입니다.
새로운 자선사업 모델
매년 상을 수여하는 여러 행사가 있지만 이러한 행사들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과거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노벨상 같은
대부분의 행사들은 특정 분야의 업적을 인정하지만 사전에 업적 분야를 지정하지는 않습니다. 과거의 업적을 기리는 행사들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종용'하지만 X PRIZE는 새로운 혁신가와 기업가들이 과거의 틀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들에게
존재 이유를 제공합니다.
X PRIZE 재단은 기존의 상금 수여 조직과는 다르기 때문에 예산, 보고조건, 간접경비 등의 부담이 없습니다. X PRIZE 재단은 기업가들이 여러 제약사항들로부터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며, 상금을 획득할 수 있도록 각자의 지식과 자본을 원하는 대로 투입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오직 한 팀만이 그랑프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단체보다는 여러 그룹이 동등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하나의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수렴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금 수여 행사는 그 파급 효과가 매우 큽니다. X PRIZE의 목표는 X PRIZE의 검증된 상금 수여 자선사업 모델을 보다 폭넓은 사업 분야에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다양한 노력을 통해 인류의 이익을 위해 중요한 해결책을 도출해 내는 것입니다.
엄선된 X PRIZE 재단 후원자 및 위원회
Eric Anderson
사장 겸 CEO
Space Adventures
Anousheh Ansari 박사
최초의 여성 민간 우주 비행사
공동 창립자 겸 회장
Prodea Systems, Inc.
Stewart Blusson 박사
Stewart & Marilyn Blusson 재단
Peter H. Diamandis 의학박사
회장 겸 CEO
X PRIZE 재단
Gil Elbaz 및 Elyssa Elbaz
엔지니어링 이사
Google
Dean Kamen
창립자
DEKA Research & Development
Omid Kordestani
글로벌 영업 및 사업 개발 담당 수석 부사장
Google
Ray Kurzweil
창립자
Kurzweil Technologies
Gregg E. Maryniak
항공 우주과학 및 천문학 담당 이사 겸 부사장
James S. McDonnell Planetarium
Elon Musk
회장
Space Exploration Technologies
Larry Page
공동 창립자 겸 제품 담당 사장
Google
Adeo G. Ressi
CEO
Game Trust
Jeffrey Shames
계약 임원
MIT 슬론 경영대학
Barry Silverstein
이사
Franklin Street Properties & The World Resident Holdings, LTD.
John Templeton 재단: Charles L. Harper, Jr. 박사
수석 부사장
Barry Thompson
공동 창립자 겸 CTO
Tervela, Inc.
J. Craig Venter 박사
창립자 겸 사장
J. Craig Venter Institute
Robert K. Weiss
영화 및 텔레비전 프로듀서,
부회장 겸 총괄 프로듀서
X PRIZE 재단
1. X PRIZE 재단은 언제 무슨 이유로 설립되었습니까?
X PRIZE 재단은 1995년 Peter Diamandis 박사가 Charles Lindbergh의 저서, The Spirit
of St. Louis를 읽은 후에 설립했습니다. Diamandis 박사는 Lindbergh가 비행기로 대서양을 횡단하여 받은
상과 비슷한 상을 재정함으로써 자신이 평생 꿈꿔 온 우주 비행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X PRIZE
재단은 인류의 이익을 위해 대규모 상금을 확보, 개발, 발표 및 관리하는 비영리 교육 상금 수여 기관으로 탄생했습니다.
2. X PRIZE 재단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X PRIZE 재단의 목표는 전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할 혁신적인 해결책을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목표가 분명한
대규모(1천만 달러 이상) 상금 수여 행사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X PRIZE 재단은 전 세계의 개인, 회사 및 조직들이 현재
인류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주요 난제를 해결하는 데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혁신적이고 목표가 분명한 경쟁을 장려합니다.
3. 재단은 어떤 기준으로 X PRIZE의 도전 과제를 결정합니까?
X PRIZE 위원회, Vision Circle 회원(주요 기부자) 및 경영진이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 문제를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검토하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X PRIZE 재단은 관료주의, 이해 결여 또는 관심 부족으로 인해 불모지로 여겨졌던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개발 분야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재단은 전세계를 무대로
현장에서 발로 뛰는 전문가와 함께 구체적인 상금 규모와 행사 가이드라인을 설정합니다.
4. Ansari X PRIZE의 성공이 상용 우주 여행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고 생각합니까? 그리고 재단의 목표를 충족하거나 초과 달성했다고 생각합니까?
Ansari X PRIZE가 개최되기 전까지 사람들은 정부 수준의 조직만이 인류 우주 비행에 참여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Ansari X PRIZE 이후 크게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Burt Rutan, Jeff Bezos,
Richard Branson 경, John Carmack, Elon Musk, Eric Anderson 같은 혁신가들이 이끄는
창조적 기업들이 가격과 우주 비행 위험을 크게 줄이는 동시에 성능과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개인 컴퓨터 혁명에 맞먹는 개인 우주
비행의 혁명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5. 차기 X PRIZE의 초점을 달에 맞춘 이유는 무엇입니까?
지구의 앞바다 섬이라 할 수 있는 달은 지구에서의 삶을 향상시키고 우주를 탐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자연 자원의 보고입니다.
지구의 생물권과 중력권을 벗어난 곳에서 에너지 및 물질 자원을 사용함으로써 지구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달의 풍족한 자원을 사용함으로써 다음이 가능합니다.
• 달에 존재하는 물질로 만든 태양열 발전 집전기를 사용하여 지구 표면에 탄소 없는 청정 에너지를 24시간 내내 전송할 수 있습니다.
• 태양계 전체와 그 너머 세계까지 탐사하는 인간 및 로봇의 임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추진체 및 기타 보급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태양계, 은하계 및 우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달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한 신기술을 지구에서도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달 탐사 재개의 중요성에 대해 아이들이 알아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1960년대의 아이들은 아폴로 프로그램의 목적이 ‘러시아를 이기는 것’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21세기의 아이들에게는 달 탐사의
목적이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라고 얘기해 주어야 합니다. 매일 밤 하늘에서 볼 수 있는 달을 탐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바로
우리 아이들을 위한 것입니다. 지금은 불가능하지만 지금의 아이들이 성장하면 달 또는 그 너머 세계까지 여행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민간 자격으로 경쟁하는 팀들은 현 시대의 아이들이 나중에 달 그리고 그 너머의 우주를 탐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사업을 개척하고 있는 것입니다.
7. 차기 X PRIZE가 지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 아닌 이유는 무엇입니까?
차기 X PRIZE 역시 지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지구에서 태어날 후손들을 위해 우주의 자원을 사용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X PRIZE의 동기는 인류의 발전을 위해 우주를 개척하고, 우주 여행 비용을 낮춤으로써 더
많은 곳을 탐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Google Lunar X PRIZE의 임무와 거의 비슷합니다.
Google Lunar X PRIZE는 X PRIZE 재단에서 개발하고 있는 여러 가지 새로운 상금 수여 행사 중 하나일 뿐입니다. 각각의 행사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일부는 현재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일부는 인류가 발전할 수 있는 기폭제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8. 이 행사와 관련된 기술에는 잠재적인 위험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사고나 불상사로 인해 이러한 혁신 기술이 오히려 퇴보할까 걱정되지 않습니까?
우리는 개인의 안전보다는 인류가 얻게 될 이익이 훨씬 가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위험은 사명감을 가진 개척자들이라면 기꺼이 감수할 것입니다.
9. 새로운 세대는 Google Lunar X PRIZE에 어떻게 참여하고 지구 및 우주의 미래를 위해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습니까?
Google Lunar X PRIZE의 최종 목표는 사람들이 지구-달의 탐사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Google Lunar X PRIZE 참가 팀은 인터넷과 현대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이 모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할 것입니다. 모든 팀은 참가 과정에서 알아낸 모든 지식을 공유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 시민들은 Google Lunar X PRIZE 공식 웹사이트(www.googlelunarxprize.org)에서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행사에 참여하고 서로 의사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Ansari X PRIZE는 각각 2만 5천 달러를 기부한 100명의 개인 후원자로부터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 100명은 New Spirit of St. Louis라고 명명되었으며 각자의 이름이 세인트루이스 과학 센터의 벽에 새겨져 있습니다.
Google Lunar X PRIZE의 주요 후원자는 명판에 이름이 기재됩니다. 이 명판은 수상 팀이 달로 가져가서 영원히 후원자의 유산으로 남을 것입니다. 2만 5천 달러 이상을 기부하는 개인, 재단 또는 기업은 이 명판에 이름이 기재되고 전시용 개인 명판을 팩스로 받게 됩니다. 이렇게 마련된 자금 중에서 1천만 달러는 경쟁 팀의 활동과 X PRIZE 재단의 교육 및 지원 활동에 대한 보조금으로 경쟁 팀 간에 균등하게 할당됩니다.
10. NASA는 2020년 이전에 달 탐사를 재개할 것이라고 공표했습니다. 결국 이 행사는 NASA와도 경쟁하게 되는 셈인데 이로 인한 문제는 없습니까?
NASA는 이번 행사에 대해 매우 호의적이며 Google Lunar X PRIZE를 진행하는 동안 X PRIZE 재단과 참가
팀에게 행운을 빌어 주었습니다. 또한 X PRIZE 재단은 NASA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NASA의 Centennial
Challenges 상금 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구현하는 데 도움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11. 이 경쟁에 NASA가 참여할 수 있습니까?
Google Lunar X PRIZE의 규칙상 모든 팀은 90% 이상의 자금을 개인이 직접 확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NASA는
경쟁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없습니다. Google Lunar X PRIZE에서 NASA는 직접적인 수혜자의 역할을 맡게 될
것입니다. Google Lunar X PRIZE에 참여하는 팀들이 이루어 낸 발전을 발판으로 NASA는 비용을 절약하고 미래의
로봇 및 인간 달 탐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2. 이러한 행사와 FAA(미연방항공국)는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Google Lunar X PRIZE 규칙에 따라 각 팀은 자국의 관련 규정과 더불어 기타 국내법과 국제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미국에서 Google Lunar X PRIZE에 참가하는 팀은 FAA로부터 발사 허가서를 얻어야 합니다.
13. 세계 각국의 정부가 이번 X PRIZE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까?
정부 기관은 Google Lunar X PRIZE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자금을 확보한 팀이라면 국적에 관계없이 참가하여 경쟁할 수 있습니다.
14. 몇 개의 팀이 참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까? 또한 어떤 팀들이 경쟁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까?
상금 수여 행사는 국제적 관심을 얻을 것입니다. 특히 이전까지 해당 업계에서 일반적인 참여 대상으로 여겨지지 않았던 단체 및
개인이 상당한 관심을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Ansari X PRIZE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우리는 첫 번째 Ansari X
PRIZE에 참가한 팀들의 숫자와 다양성에 놀란 바 있습니다. 당시 아르헨티나, 캐나다, 이스라엘, 루마니아, 러시아, 영국,
미국 등 7개 국가의 26개 팀이 경쟁에 참여했습니다. 논스톱 대서양 횡단에 걸렸던 Orteig 상금의 경우에는 Charles
Lindbergh가 이끄는 팀을 비롯하여 총 9개의 팀이 참가했는데, 이들 팀이 상금을 타기 위해 소비한 비용을 모두 합치면
해당 상금의 16배에 달했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12개 이상의 팀이 Google Lunar X PRIZE에 참가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Google Lunar X PRIZE을 통해 새로운 그룹들이 우주 여행 및 탐사 임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기를 바랍니다. 소규모 기업, 대학, 항공우주 분야와 무관한 회사 등이 새로운 팀을 구성하면 이 도전과 관련하여 신선한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사고를 이끌어 낼 것입니다. 개인과 팀은 www.googlelunarxprize.org 사이트에서 등록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15. 탐사선을 달에 착륙시키고 경쟁 기간 동안 유지하는 비용이 얼마나 될 것으로 예상합니까?
일반적으로 상금은 사람들이 다양한 자원에 투자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Lindbergh는 Orteig 경쟁에 참가하는
동안 상금보다 적은 금액을 사용한 몇 되지 않은 참가자 중 하나입니다. Byrd 제독 같은 사람은 2만 5천 달러 상금의 4배에
달하는 10만 달러를 소비했습니다. Mojave Aerospace Ventures는 Ansari X PRIZE를 차지하기 위해
1천만 달러를 훨씬 상회하는 비용을 지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여하는 팀들은 상금보다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감수합니다.
경쟁 과정에서 지적 재산권을 얻어서 자본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 Lunar X PRIZE를 위해서도 일부 팀이
상금보다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출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물론 그랑프리 상금 이하의 비용으로도 충분히 임무를 완수하는 팀도
있을 것입니다.
16. Google이 이 행사를 후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Google은 X PRIZE 재단이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있어 민간 산업 부문과 협력한다는
혁신적인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X PRIZE 재단을 지원해 왔습니다. Google과 파트너 관계를 맺음으로써 오늘 이
행사를 주최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Google의 글로벌 기술 및 커뮤니티를 통해 전 세계의 가정, 사무실 및 교실에서
이 중요한 행사를 지켜볼 수 있을 것입니다.
17. 참가 팀들은 우주선을 달에 어떻게 보냅니까?
지구에서 달로 이동하는 과정은 3개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지표면에서 지구 궤도로 발사하는 것이고, 둘째는 지구 궤도에서 달 궤도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셋째는 달 궤도에서 달 표면에 착륙하는 것입니다.
지구의 저궤도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초당 5마일(7.8km/s)의 속도가 필요합니다. 지구의 강력한 중력장을 탈출하기 위해서는 초당 7마일(10.92km/s)의 속도가 필요합니다. 달에는 대기가 없기 때문에 달 표면에 우주선을 안전하게 착륙시키기 위해서는 로켓 엔진이 필요할 것입니다.
18. 참가 팀들이 발사를 시도할 때까지 얼마나 걸릴 것으로 예상합니까?
3년에서 5년 내에 첫 번째 발사가 시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9. 컴퓨터를 통해 탐사선에 연결하여 카메라가 촬영하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까?
예. Google과의 고유한 파트너 관계를 통해 전 지구인이 우주선을 발사, 착륙 및 탐사가 진행되는 과정과 탐사선의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googlelunarxprize.org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20. 학생들이 이 행사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학생들은 팀을 선택한 후 해당 팀의 웹사이트에서 진행 과정을 지켜보고 팀 구성원과 직접 통신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전 세계의
팀들을 지켜보고 그들과 통신할 수 있습니다. Google Lunar X PRIZE 웹사이트의 교육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21. 차기 X PRIZE는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X PRIZE 재단은 보건, 에너지/환경, 교육, 국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창조적인 방법으로 타개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도록 장려하는 단체입니다. 가까운 시기에 차기 X PRIZE에 대한 발표가 있을 것입니다.
22. 현재 진행 중인 다른 X PRIZE가 있습니까?
2006년, X PRIZE 재단은 유전공학 분야의 Archon X PRIZE를 발표했습니다. 1천만 달러가 걸린 이 경쟁
행사에서는 10일 이내에 100개의 휴먼 게놈을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팀이 우승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게놈 배열 비용이
줄어들고 개인에게 맞춤형 의료 서비스가 제공되는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X PRIZE 재단은 수백만 달러를 상금으로 수여하는 Automotive X PRIZE도 준비 중입니다. 이 상금은 갤런당 100마일 이상이라는 연비를 달성할 수 있는 생산 가능한 무공해 차량을 먼저 제작하는 팀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23. Northrop Grumman Lunar Lander Challenge와 Google Lunar X PRIZE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Northrop Grumman Lunar Lander Challenge(NGLLC)는 X PRIZE 재단이 NASA의
Centennial Challenges 프로그램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총 상금 2백만 달러 규모의 프로그램입니다. NGLLC는
달 궤도에서 달 표면 그리고 달 표면에서 달 궤도로의 이동 과정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비행체를 제작하여 비행할 수 있는
혁신적인 민간 팀에게 상금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NGLLC 프로그램에서 개발된 비행체와 기술이 Google Lunar X
PRIZE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지구에서 달로 이동할 때의 마지막 단계에서 비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 Lunar X PRIZE 행사 가이드라인 요약
행사 가이드라인: Google Lunar X PRIZE에서 우승하기 위해 각 팀은 개별적으로 자금을 마련하여 제작한
우주선을 달에 착륙시킨 후 달 표면에서 최소한 500미터를 탐사하는 임무를 완수할 수 있을 만큼 오랫동안 생존하고, 지정된
데이터 패키지인 ‘문캐스트’를 지구로 돌려보내야 합니다.
상금: Google Lunar X PRIZE의 상금은 총 3천만 달러입니다.
• 그랑프리: 우주선을 달에 안전하게 착륙시킨 후 최소 500미터를 탐사하고 문캐스트를 지구로 돌려보내는 팀에게는 2천만 달러의
그랑프리 상금이 주어집니다. 그랑프리 상금은 2012년 12월 31일까지는 2천만 달러이고, 그 이후부터 2014년 12월
31일까지는 1,500만 달러로 줄어듭니다. 2014년 12월 31일 이후로는 Google과 X PRIZE 재단에서 따로 기한을
연장하지 않는 한 행사가 종료됩니다.
• 2등: 5백만 달러의 2등 상금이 주어지고 팀들이 경쟁을 계속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가 추가로 제공되기 때문에 여러 팀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2등 상금은 2014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며, 그 이후로는 Google과 X PRIZE 재단에서
따로 기한을 연장하지 않는 한 행사가 종료됩니다.
• 보너스: 5백만 달러의 보너스 상금은 5,000미터 이상 장거리 탐사, 아폴로 하드웨어 등의 인공물 발견, 수빙 발견,
달에서 하룻밤 무사히 보내기(달에서의 하룻밤은 지구의 약 14.5일에 해당) 등의 추가 임무를 완수할 경우에 받을 수 있습니다.
행사에 참여하는 달 탐사 우주선은 고화질 동영상 및 스틸 사진 카메라를 갖추고 이미지와 데이터를 지구로 전송하게 됩니다. 해당
이미지 및 데이터는 Google Lunar X PRIZE 웹사이트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됩니다.
문캐스트: 참여하는 팀들은 문캐스트라는 디지털 데이터를 수집한 후 지구로 전송해야 하며 문캐스트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달 표면을 찍은 고해상도 360º 파노라마 사진
• 탐사선이 직접 달 표면에서 찍은 사진
• 우주선의 달 표면 탐사 과정을 보여 주는 실시간에 가까운 동영상
• 고화질(HD) 동영상
• 달에서 보낸 최초의 이메일 등 우주선 발사 전에 우주선에 로드한 캐시된 데이터 세트 전송
각 팀은 자신들의 달 표면 착륙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이 기록된 문캐스트와, 달 표면 탐사 과정을 보여 주는 두 번째 문캐스트를 전송해야 합니다. 전체 문캐스트를 기준으로 보자면 기가바이트에 달하는 놀라운 정보가 지구로 전송됩니다.
Google Lunar X PRIZE 행사 가이드라인의 전문은 Google Lunar X PRIZE 홈페이지를 통해 행사 공식 언어인 영어로 제공됩니다.
X PRIZE 재단 소개
X PRIZE 재단의 목표는 전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해결책을 창출해 내는 것입니다. X PRIZE 재단은 혁신적인 발명가들이 오늘날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상금을 제공하는 행사를 개최 및 관리합니다. 경쟁을 통해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 X PRIZE 재단의 믿음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X PRIZE 모델은 민간 자선사업 분야에 있어 혁신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X PRIZE 재단은 상금 제공을 통해 경쟁을 유도하는 자선사업 분야를 선도하는 업체라 할 수 있습니다. 2004년에 개최된 Ansari X PRIZE의 성공에 힘입어, X PRIZE 재단은 관심 영역을 우주 공간으로 확장했으며 보건, 에너지, 수송 및 교육 분야에서 행사를 주최할 계획입니다. X PRIZE 재단의 임무는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과 이를 해결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X PRIZE 재단은 전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할 혁신을 가져다 줄 기업가 정신을 추진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X PRIZE가 활성화되면 될수록 열정이 넘치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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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차세대 우주 레이스를 장려하기 위해 Lunar X PRIZE를 후원하는 Google [링크], 2007년 9월 13일
온라인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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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Lunar X PRIZE 발표 동영상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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